2학기 ESAC 특강
2023학년도 2학기 ESAC 특강 개최
생명다양성재단 대표 최재천 교수 초청
생태적 전환과 호모 심비우스 - Ecological turn and Homo symbious
2023학년도 2학기 이삭 강좌가 계림홀에서 10월 23일에 ‘생태적 전환과 호모 심비우스 - Ecological turn and Homo symbious’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특강은 약 150명의 의과대학 의학과 1, 2학년 학생들과 대학원생, 하은희 의과대학장, 편욱범 이화의학교육센터장이 참석했다. 이번 강좌의 연사인 최재천 교수는 하버드대학교에서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은 생태학자이자 진화생물학자로, 서울대학교 교수, 국립생태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생명다양성재단(Biodiversity Foundation) 대표이며, 이화여자대학교 석좌교수로 ‘최재천의 아마존’을 통해 대중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이번 강좌는 기후 변화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생물의 다양성과 연결 짓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기후 및 생물 다양성의 위기, 생태백신(Eco-vaccine),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최재천 교수는 “기후 변화에 따른 기술적 전환도 중요하지만, 그 이면에서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질 생물의 다양성과 자연-인간의 관계를 재정립하지 않으면 최근 전세계적인 위기였던 COVID-19와 같은 사태는 계속 일어날 것”라며 “현대 사회는 생물의 다양성을 거스르고 획일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는 우려를 표하였다. 강의를 끝마치며 인류에게 가장 시급하고 소중한 전환은 생태적 전환임을 강조하고, “다른 생명과 지구를 공유하겠다는 겸허한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강의를 끝마쳤다.
ESAC은 Ewha Social Active Communication의 약자로, 이화의대에서는 매년 의료인으로서의 전문성과 대외의사소통능력 제고를 위해 의료계 및 사회 각 분야 인사를 초청하여 ESAC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의학과 3학년 박서영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