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대 이화의대 학장의 두번째 편지
27대 이화의대 학장의 두번째 편지
“Global Ewha Medicine”
사랑하는 이화의대 가족 여러분께, 갑진년 새해 인사드립니다.
2023년 2학기부터 이화의대 학장으로 임직을 맡아 벌써 한 학기가 지났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글로벌 이화 의학”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첫째,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교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최고 여자 의과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도쿄대 의학대학 학장단과의 방문 교류를 통해 양교의 의학교육과 연구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 스탠포드대 Michele Barry 교수의 초청 강연을 개최하여 글로벌 의료체계의 불평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였고, 앞으로 협력 강화를 위한 교류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 또한 싱가포르, 베트남 등 아시아 유수의 대학들과도 업무협약(MOU) 등을 통해 교류를 확대해 나아갈 것입니다.
둘째, 의과대학, 동창회, 학생들과의 소통 및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학부 학생과 대학원생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길을 걷고 있는 선배들과 학생들의 교류를 촉진하고 학생들의 진로 개발을 지원했습니다.
· Ewha Social Active Communication(ESAC) 강좌, 화이트코트세레머니, 행림제 지원 등 다양한 학생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사기를 높이고 소속감을 강화했습니다.
· 제2회 리서치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대학원 학생들의 연구 활동 지원 및 연구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공동연구의 활성화 터전을 확대하였습니다.
셋째, 교수와 학생들의 연구 활동 및 연구 성과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내 지원 강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신임 교원에게 맞춤형 연구 솔루션을 제공하고 정부 연구과제 신청 및 특허 신청을 지원합니다.
· 학술저널인 이화의대지(EMJ)를 최고 의학저널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으며 가시적 성과 도출을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 학생연구관리위원회를 통해 의과대학 입학하는 의예과 1학년부터 의학 연구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연구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연구 중심 의과대학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공동연구 활성화와 연구 활동 지원을 통해 논문 발표 성과가 큰 폭으로 향상하였습니다.
이처럼 이화의대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화의대가 글로벌 의학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역할 수행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에도 이화 가족 모두에게 하나님의 풍성한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장 하은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