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학교육센터(EMEC) 개소 1주년 기념
이화의학교육센터(EMEC) 개소 1주년 기념
지난해 봄, 의과대학은 훌륭한 융·복합 의학 인재를 양성한다는 교육이념 실천을 위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등을 개발 및 실행하고, 교수 학습을 지원하는 의학교육 전문기구인 이화의학교육센터(Ewha Medical Education Center; EMEC)를 설립했다. 2022년 5월 10일 개소식을 시작으로, 본 센터는 의과대학 의학교육과 관련된 연구와 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 교수법과 학습법, 학생역량 개발에, 그리고 국내·외 의학교육 관련 학술 활동 등을 수행하며 이화 의학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편욱범 이화의학교육센터장은 개소 1주년을 기념하며 “지난 일년간 교육세미나, UBT, 신임교수 워크숍, 문항개발 워크숍, TBL 워크숍, ESAC, 교육과정 개편을 진행해왔다. 짧은 기간에 그 성과를 가늠하는 것이 어렵고, 발전을 위한 시행착오, 고민과 시간의 비효율적인 측면의 아쉬움도 있지만, 새롭게 개선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휠씬 더 많았던 시간들이었다”며, “하은희 학장님을 비롯한 많은 교수님들의 무한한 관심과 후원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최고의 의학 교육을 수행하는 센터’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다짐으로 또 새로운 1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센터 소속 정소미 특임교수는 지난 1년간 가장 힘주어 진행해 온, 방점을 찍을 수 있는 사업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망설임 없이 “학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 이었다고 소회를 전하며, 교육의 당사자이자 미래인 의과대학 학생들이 교육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지는 지에 대해 최대한 듣고 반영하기 위해 기존의 강의평가를 ‘과정별 학생 피드백’으로 변경하였고, 학년별 학생 대표와의 간담회를 학기별로 정례화하여 의견을 듣고 개선 결과를 공유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보다 더 학생 가까이’ 그리고 학생과 교수를 연결하는 연결고리로서 역할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앞으로 이화 의학교육 운영 방안의 핵심과제인 EUMC LCT-QC(Ewha University Medical College, Learning/Curriculum/Teaching - Quality management/Counseling)를 중점으로 더 나은 교육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나아가 아시아 최고의 의학교육 전문기관, 최고의 의학 인재 육성의 산실로 우뚝 서고자 한다.
<이화의학교육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