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ESAC 특강 개최

2023학년도 1학기 ESAC 특강 개최

alt

네이버 헬스케어 연구소 나군호 소장 초청 “Digital HealthCare 2023”
2023학년도 1학기 이삭 강좌가 계림홀에서 5월 22일에 ‘Digital HealthCare 2023’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강을 맡은 나군호 소장은 비뇨의학 전문의이자 NAVER 헬스케어 연구소 소장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번 특강은 약 150명의 의과대학 본과 1, 2학년 학생과 하은희 의과대학장, 정성애 교무부학장, 편욱범 이화의학교육센터장이 참석했다. 이번 강좌에서는 개인에게 최적화된 케어, 장소의 제약이 없는 케어, 음성기술의 활용, 의료진 업무 효율화, 의료 데이터 통합 & 상호 호환, 새로운 형태의 치료제 총 6분야의 2023 디지털 헬스케어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나군호 소장은 Generative Ai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대한민국은 효율적인 의료시스템을 가진 국가이자, 전 세계에 유일하게 Generative Ai기술을 보유한 5개국 중 하나로 앞으로 이 기술을 통하여 의료시스템이 훨씬 고도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군호 소장은 자연어 처리 시스템인 GPT - 3.5 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챗봇 “ChatGPT”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네이버의 언어 모델 대비 3000배의 데이터로, 50년 치의 뉴스와 9년 치의 네이버 블로그 상당의 데이터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AI가 정제해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앞으로 헬스케어 및 의료 시스템에서 “ChatGPT”가 미칠 영향력이 클 전망이다.

ESAC은 Ewha Social Active Communication의 약자로, 이화의대에서는 매년 의료인으로서의 전문성과 대외의사소통능력 제고를 위해 의료계 및 사회 각 분야 인사를 초청하여 ESAC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의예과 2학년 홍서영 학생기자>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