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학교육센터 (EMEC) 설립’

“미래의학을 주도할 의사·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도약의 기틀 마련”

우리의대(학장 하은희)는 2022년 4월 1일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훌륭한 융복합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이념 실천을 조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이화의학교육센터(Ewha Medical Education Center; EMEC)를 설립하였다.

alt

5월 10일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의학관(마곡) 계림홀에서 유경하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하은희 의과대학장, 정성애 교무부학장, 정성철 연구부학장 등 의과대학의 많은 구성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우리의대는 1887년 한국 최초의 여성병원 보구녀관을 뿌리로 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의사 박에스더를 비롯한 수많은 여성 의학자와 의사를 배출해왔다. 우리의대는 ‘기독교적 진선미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공헌하는 보건의료분야의 탁월한 여성 지도자 양성’이라는 사명 아래, ‘미래의학을 주도하고 세상과 공감하는 의사와 의과학자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교육해오고 있다. 우리의대는 기존의 의학교육부를 이화의학교육센터로 승격하고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한 본격적인 도전을 시작하였다.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의학교육 관련 제반 업무, 즉 교육과정 연구개발, 실행, 평가를 담당한다’는 미션 아래 설립되었으며, 조직 또한 센터장 1명, 부센터장 2명, 특임교수 1명, 연구원 1명, 직원 2명(의학교육학교실에서 파견 1명 포함)으로 확대 개편되었다.

앞으로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이화의학교육 운영 방안의 핵심과제인 EUMC (Ewha University Medical College) LCT-QC (Learning/ Curriculum/ Teaching - Quality management/ Counseling) 모델을 구축하고 교육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다. EUMC LCT-QC는 이화 학생 학습역량 강화(L), 이화 의학 교육과정 고도화(C), 이화 교수역량 강화(T), 이화 의학 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Q), 이화의대 상담 체계 고도화(C)의 5개 중점과제와 12개의 세부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우리나라 최고의 의학교육 전문 전문기관, 최고의 의학 인재 육성의 산실로 우뚝 서고자 한다.

alt

이화의학교육센터
(Ewha Medical Education Center: EMEC) 소개

비전 국내 최고 수준의 의학교육 전문 기구를 지향한다
미션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의 의학교육 관련 제반 업무, 즉 교육과정 연구개발, 실행, 평가를 담당

주요업무
□ 의학교육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 교육, 개발, 자문
□ 기초/임상을 포함한 모든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과 교수법, 학습방법, 학습상담, 학생역량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및 운영
□ 국내·외 의학교육 관련 학술 활동과 의학교육 지속발전 방안 수립 및 운영

구성원

구분 성명 담당직무
센터장 편욱범 센터 업무 총괄
부센터장 태정현 센터 관리 및 운영
부센터장 이희성 센터 관리 및 운영
특임교수 정소미 기획 및 연구
연구원 고아라 CBT 및 연구 지원
직원 배현지 교수학습지원
직원 홍가영 교수학습지원
간호사 김선희 CPX, OSCE 지원(마곡EMSC)
간호사 이주연 임상실습 지원(목동EMSC)

운영위원회

구분 성명 직위
위원장 하은희 의과대학장
위원 편욱범 교육부학장/이화의학교육센터장
위원 정성애 교무부학장
위원 태정현 이화의학교육부센터장
위원 권복규 의학교육학교실 주임교수
위원 양현종 전임 의학교육부장
위원 이지수 전임 의학교육부장
위원 최윤희 의예과장
위원 천윤필 의과대학 행정실 팀장
위원 정소미 이화의학교육센터 특임교수
배석 고아라 이화의학교육센터 연구원

이화의학교육센터는 의학관(마곡) 326호에 있습니다.
교육 지원이 필요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02-6986-6012로 전화주세요.
이화의학교육센터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2022학년도 첫 번째 신임교원 워크숍’ 개최
이화의대 발전방향, 학사·인사제도, 이화의대 교육과정, 변화된 의사 국가고시 등 안내

alt

우리대학은 신임교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5월 10일 이화의학교육센터 주관으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의과대학 교육 및 교무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의과대학 교수로서 책무성을 제고하고 교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엔 정민경 교수, 이정원 교수, 홍경숙 교수, 송승환 교수 등 신규임용 전임교원 7명이 참석하였다.

워크숍에서는 ▲의과대학 발전방향(하은희 의과대학장), ▲의과학연구소 소개(정성철 의과학연구소장), ▲학사 안내 및 교원종합평가(정성애 교무부학장, 정혜선 교무부차장), ▲의과대학 교육과정 소개(양현종 이화의학교육센터 운영위원), ▲CPX-의사 국가고시 실기 변경(권형주 CPX위원장), ▲CBT 소개 및 시험문항 출제(이혜진 임상교무부장)를 주요 내용으로 다뤘다.

이날 참석한 하은희 의과대학장은 “이화의대의 새로운 인재상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창의력과 공감능력으로 미래의학을 선도하는 의사·의과학자 양성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2022학년도 문항출제 워크숍’ 개최
문항출제 실습과 피드백을 통한 시험문항 내실화 도모

alt

우리의대(학장 하은희)는 6월 28일 의학관 (마곡)에서 「2022학년도 문항출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이화의학교육센터가 교수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의사국가고시의 최신경향을 토의하고 문항개발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하였으며 17시부터 21시까지 4시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의과대학 시험문제 출제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한 이번 워크숍에 내과, 소아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등에서 35명의 교수가 참석하였다. 워크숍 진행은 ▲의사 국가고시 현황(이혜진 임상교무부장), ▲의사 국가고시 문항출제(권형주 임상교무부 차장), ▲문항출제 실습(Dry lab), ▲조별 문항 검토(PBL룸), ▲전체 발표 및 피드백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개인별 실습시간과 조별 토론시간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며, 참석 교수자가 워크숍 중 직접 문제를 출제하고 이에 대하여 이혜진 임상교부무장, 권형주 임상교무부 차장, 편욱범 이화의학교육센터장이 피드백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편안하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참석 교수들과 문항 검토 교수들 간에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참석한 교수들은 “평소 문제 출제 시 잘 몰랐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문제 출제 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강의내용이 인상 깊었다”, “직접 출제한 문제들을 함께 피드백 하는 시간이 유익했다”는 소감을 남겼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하은희 의과대학장은 “학생 교육을 위해 노력하시는 교수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의학교육 내실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하였다.

의학교육 세미나 개최
의과대학, 이대서울병원, 이대목동병원 실시간 화상 연결
“의학교육 최신 트렌드 공유의 장 마련”

alt

이화의학교육센터(EMEC)는 의학교육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리 의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함께 고찰하고 논의하기 위해 ‘의학교육 세미나’를 5월과 6월에 개최하였다. 2022학년도 첫 번째 의학교육 세미나는 5월 26일 개최되었으며, △ 의학교육에서 ‘3D 아틀라스’ 활용 사례 (신정아 교수, 해부학교실), △ 의학교육이란 무엇인가? (권복규 교수, 의학교육학교실), △ 2022년 ‘한국의학교육학회 (KEMC)’ 주요 내용 (정소미 특임교수, 이화의학교육센터)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두 번째 의학교육 세미나는 6월 30일 개최되었으며, ‘의학교육에서 메타버스 활용 사례’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에는 서울의대 해부학교실 최형진 교수가 △ 가상현실 교육의 장점, △ 가상현실 기술 교육 사례, △ 해부학 실습 적용 사례의 내용을 소개하였으며, 우리의대 의학교육학교실 주임교수인 권복규 교수와 해부학교실 한승호 교수가 패널로 참여하여 발표 내용에 대해 토의하였다. 향후 의학교육 세미나에서는 의사과학자 양성 방안, 성과 바탕 교육과정 실천을 위한 실제적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다. 세미나는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4시에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통하여 의과대학, 서울병원, 목동병원을 연결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이화의학교육센터 정소미 특임교수>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