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원 센터장 인터뷰

이화-SCL 환경건강선도 연구 센터 설립과
소아, 여성 환경 검진 모형개발연구

alt

2022년 3월 23일에 이화의료원, 이화여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 공동으로 환경 건강 증진 연구를 수행하는 ‘이화-SCL 환경 건강 연구센터’가 개소하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어린이-여성을 포함하는 전 인류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조사하고 이에 맞는 건강증진 방안을 제시하리라 기대된다. 앞으로 여성 코호트 구축, 포스트 코로나시대 환경건강 제시와 건강검진 모형 개발 연구, 어린이 환경보건출생 코호트 연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대해 새로 설립된 ‘이화 -SCL 환경건강선도 연구 센터’와 ‘소아, 여성 환경 검진 모형 개발 연구’ 와 관련하여 이화-SCL 환경건강선도 연구센터장인 소아청소년과 이정원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화-SCL 환경건강선도 연구센터가 어떤 계기로 설립되었으며, 주요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간과 환경의 공존, 인간의 건강 위협에 대한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어린이, 노약자,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자 등의 민감 취약 집단의 건강 영향에 대한 섬세하고 정교한 건강관리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는 미세먼지,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의 실내외 대기오염 노출과 인체 질병 발생과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 및 홍수 가뭄 등의 기후변화로 인한 초과 사망 및 감염병 발생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런 이슈에 선제적 대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이 시대에 환경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관리 방안을 연구하여 환경유해인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및 올바른 대응유도를 하고자 ‘이화-SCL 환경건강 선도 연구센터’ 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화여자대학교 어린이 환경 건강클리닉 개설을 통한 클리닉 모형개발과, 여성 코호트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신다고 하셨는데, 소아나 여성의 경우 다른 연구에 비해 어떤 점들이 고려되어야 하는 지 여쭙고 싶습니다.
어린이 환경건강 클리닉은 한국 최초로 설립되는 소아환경건강전문 클리닉으로, 최근 관심이 높아진 성조숙증, 알레르기 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에 관한 클리닉 검진모형 개발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어린이 질환과 환경물질 간의 연관성을 연구, 교육함으로써 국내 소아 및 여성의 환경건강증진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국제적 환경연구와 교육을 선도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이화-SCL 환경건강선도 연구센터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내분비교란물질, 환경 대기오염 물질 및 미세먼지 등 위험도 계산 추정식을 고려하여 소아-여성 건강의 기준치를 마련할 예정이며 여성코호트를 구축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 환경건강 솔루션 제시하고 전국적 네트워크 어린이환경보건 출생 코호트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환경과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연구기관이 주목하는 과제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첫째, 생활 속 화학물질, 실내 외 대기오염 노출과 인체의 질병 발생과의 연관성 연구, 폭염 및 기후변화로 인한 감염병을 포함한 질병 발생 연관성 연구, 생활 속 유해화학물질과의 연관성 연구, 유전자-임상정보-환경노출 통합모형 구축을 통한 환자개별 환경유해인자 연관 질병위험 예측연구를 주요 연구주제로 하여 환경건강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둘째, 관련분야 연구를 지원하여 사회적 측면에서 환경위협에 대한 사전 예방적 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셋째, 관련분야 연구로 검진 모형개발 연구, 유전자 및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 뱅크 등의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환경연구의 선도적인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임상의학과 환경의학의 융합연구라는 측면에서, 이대서울병원, 국가보험공단 등의 임상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서 연구를 이끌어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화-SCL 환경건강 선도 연구센터는 임상의학과 환경의학의 융합연구 기반인 클리닉-연구소 연계 모형을 마련하여 이를 바탕으로 환경클리닉 지침개발, 건강 솔루션 제시, 환경 검진 모형개발 등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환경의학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연계해 빅데이터 분석, 인공 지능 분석을 수행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융합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입니다. 환경 시스템 의학 연구로 국가 환경 빅데이터 연구와 의료 빅데이터 분석 기술연구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을 이용한 많은 가설들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특히 건강검진자료와 EMR연동 및 외부 빅데이터에 기반한 연구 활용을 최대화하여 전 영역의 연구를 활성화함으로써, 좋은 모형을 제시하고 학술적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 대두되고 있는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과 건강에 대한 기초-임상 중개연구의 중심이 되고자 하며, 특히 어린이 환경건강 관련한 교육 및 상담 등의 환경보건 서비스를 선도하여 이는 스마트헬스케어 솔루션 개발 등 스마트의료 연구와도 접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의사 및 의과학자를 꿈꾸는 이화의대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실내외 대기오염 노출, 기후변화와 소아의 질병 발생과의 중요성이 꾸준히 대두되고 있는 실정으로 어린 시기의 환경 노출에 의한 질환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아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 라는 말처럼 이화-SCL 환경건강 선도 연구센터와 어린이환경건강 클리닉을 통하여 어린 시기의 환경 노출에 의한 질환을 관리하여 예방과 치료를 도맡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의사 및 의과학자를 꿈꾸는 자랑스러운 이화의대 학생 여러분들의 우리나라의 미래가 될 어린이들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학과 2학년 권나현 학생기자>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