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대 학장의
세번째 편지

세 번째 편지: Future Ready, Ewha Medicine!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는 이화의대

alt

사랑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가족 여러분께,

2022학년도 1학기를 마친 화창한 여름날, 이화 의과대학 가족 여러분들이 언제나 행복하기를 기원하면서, 새 소식들로 채워진 세 번째 편지 올립니다.

첫 번째 소식은 2022년, 미래 의학교육을 선도하고 있는 이화여대 의과대학의 모습을 새 슬로건 “Future Ready, Ewha Medicine” 에 담아내어 우리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합니다. 슬로건은 “이화 의대는 다음세대 의사/의과학자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이미 구축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의학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의사/의과학자 양성의 요람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화의대 홍보단을 발족하였으며, 앞으로 홈페이지 개선,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유튜브 및 캠프 개설 등 이화 의대를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두 번째 소식은 2022년 4월에 우리 의과대학에 전문 의학교육 담당기구로 “이화의학교육센터(Ewha Medical Education Center; EMEC)”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화의학교육센터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융복합 미래 인재를 양성한다는 이화 의과대학의 교육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조직적 지원 기구로, 기존의 의학교육부를 확대하여 의학교육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 개발, 그리고 자문 역할을 담당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과 교수법, 학습방법 및 상담, 학생역량 개발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국내·외 의학교육 관련 학술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이화 의학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연구도 활발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소식은 의대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이화의대 학술상”을 제정하였습니다. 2022년 4월 25일 (사단법인)심혈관건강증진연구원에서 총 1억 원 규모(10년간 연 1천만 원씩 기부 예정)의 의과대학 발전기금을 후원하면서, 우리나라 최초 여의사를 배출한 이화의대의 수월성을 이어온 우수 교원에 대한 지원의 뜻을 전달했고, 이를 반영하여 이화의대 학술상을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본 학술상의 취지는 선도적인 의학연구를 통해 이화여대 의과대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전임교원들을 발굴하여 의학 연구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후속 연구를 독려하기 위함입니다. 수상의 기회가 교원 직급별로 생애 한 번에 국한된 만큼, 자랑스럽고 영광스러운 학술상으로 그 가치를 더욱 빛낼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학기 네 번째 편지에서 반갑게 뵈올 날을 약속하며, 이 소중한 직분을 맡겨 주심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이화의대 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하나님의 축복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8월 의과대학 학장 하은희 드림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