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연 박사과정생 감염학회 수상

배지연 박사과정생 감염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배지연 박사과정생 (내과학교실, 이대목동병원 전임의), 감염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대학병원 내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 시행 효과성 규명

alt

이대목동병원은 배지연(내과학 박사과정생, 이대목동병원 감염내과 전임의)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고 11월 11일 밝혔다.

배 전임의는 ‘대학병원에서 항균제 관리 프로그램시행 효과(The effectiveness of antimicrobial stewardship program implementation in a single university medical center)’ 연구를 통해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효과성을 규명했다.

배 전임의는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에서 혈액투석과 지속적 신대체요법을 받는 입원환자들에게 2019년 8월부터 시행 중인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중재 효과를 분석했다.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은 감염 전문 의사, 감염 전문 약사 등 여러 전문가가 팀워크를 발휘해야 하는 만큼 이대목동병원과 이대서울병원 감염내과 의료진, 약제팀, 이화여대 약대가 협업해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원내 사망률과 반코마이신 내성 장구균 발생률이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

배 전임의는 “다학제 협업을 통해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모든 환자들이 최적의 항생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MEDICAL Observer〉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