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의대 학장의
네번째 편지

Future Ready, Ewha Medicine!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는 이화의대를 위하여!

alt

사랑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가족 여러분께,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해 언제나 행복하기를 기원하며, 새 소식들로 채워진 네 번째 편지 올립니다.

첫 번째 소식은, 의학교육 선진화와 연구 활성화 관련 소식입니다. 의학교육을 체계화하고 선진화하기 위하여 지난해 설립된 ‘이화 의학교육센터(EwhaMedical Education Center; EMEC)’에서는 매달 의학교육세미나와 수차례의 교수 워크숍을 개최하였고, 2023년에는 교과과정 프로그램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연구 활성화 관련하여, 본교가 전폭적으로 육성하는 ‘프론티어 10-10’ 연구 사업에 의과대학 중점 연구 분야로 ‘웰에이징연구단’, ‘재생의료연구단’이 선정되었고,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석학교수 초빙 및 중점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난학기에 우리 의과대학의 선도적인 의학 연구 발전에 크게 기여한 교원을 독려하고자 ‘이화의대학술상’을 신설하였고, 직급별로 탁월한 연구 실적을 쌓아올린 강덕희 교수, 김휘영 교수, 송태진 교수가 1회 수상자에 선정되었습니다.

두 번째 소식은, 코로나19에서 회복된 학사 일정 관련 소식입니다. 2022년 2학기는 코로나19로 진행 못했던 대면 강의가 3년 만에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강의는 물론 학생 자치활동 및 대학 행사 등 모든 학사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어 모처럼 활기와 에너지 넘치는 의대 캠퍼스 생활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임상의학으로의 진입을 축하하는 ‘화이트코트 세레머니’를 부모님들과 함께 참석하였고, ‘멘토-멘티 프로그램’, ‘이화 행림제’, 각종 동아리 공연 등 다양한 활동으로 그 어느 때보다 돈독한 소속감을 느꼈습니다. 또한, 신진연구자인 대학원생들의 연구 활성화와 네트워크를 위한 ‘제1회 리서치 페스티벌’이 개최되어 최우수연구상의 분자의과학과 박지혜 석사과정생을 비롯한 4명의 우수 연구상, 10명의 우수연구 포스터상의 수상자가 나왔습니다.

세 번째 소식은, 대학원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장학금 관련 소식입니다. 우수 대학원 학생 유치를 위해 신설한 ‘의과대학 대학원 장학금’ 기금에 의과대학 동창 선생님들과 마곡 지역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후원과 사랑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이화 의대의 발걸음을 재촉해 주는 중요한 촉매제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의과대학은 학생들이 더욱 신나고 즐겁게 학습하고 교수님들이 연구에 매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안정화시키고 고도화시켜 나아갈 것입니다. 대외적으로도 Future Ready Ewha Medicine 홍보 전략 하에 홈페이지 개선, SNS 개설 등 이화의대만의 우수성을 알리기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언제나 든든한 지원군을 자처해주시는 동창회와 더 활발히 소통하며 따뜻한 교류를 이어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지와 독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막중한 책임 가운데 의과대학을 대표해 활동한 경험들은 제게 많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세세히 들여다볼수록 우리 의과대학이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담고 있는 최고의 학교임에 무한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년동안 학장이라는 집사 직분은 과분할 정도로 영광된 임무였음을 고백하며 여러분들의 지원과 지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이화의대 가족 여러분의 삶에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2월 의과대학 학장 하은희 드림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