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원 인터뷰
김이준 교수

alt 김이준 교수 환경의학교실

Q 교수님 안녕하세요,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올해 9월부터 의과대학 환경의학교실 조교수로 일하게 된 김이준입니다. 원래 3월부터 근무해야 했으나 당시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방문연구원으로 연구를 수행 중이었기 때문에 이화여대 의과대학 측의 배려로 9월부터 근무를 시작 하였습니다.

Q 교수님께서 이화에 오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저는 이화여대 의과대학을 졸업 후 이대목동병원에서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를 취득하였습니다. 그 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임상강사, 연구교수 등을 거쳐 다시 이대목동병원 융합의학연구원에서 임상교수, 그리고 현재는 이화여대 환경의학교실의 조교수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가능성 가운데 이화여대는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되는 가장 멋진 선택지였습니다. 이화에서 그동안의 제 경험과 앞으로의 도전을 후배들과 함께 하고 싶었습니다. 이로써 인재 양성 및 좋은 융합 연구를 통해 학교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Q 교수님께서 환경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저는 원래 방사선종양학을 전공하였고, 지금까지 해 온 연구 분야도 암의 임상 치료 분야였습니다. 연구를 더 잘하고 싶었기 때문에 빅데이터, 유전체, 머신러닝 등을 익혀서 연구에 반영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분석기술이 의학 분야뿐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서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여러 병원과 의과대학들은 이러한 중개의학 분야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은 알았으나, 새로운 학과를 개설하는 것에는 시간적 지연이 존재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새로운 연구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뛰어든 의사과학자들이 초반에는 일할 곳을 구하지 못해 고생들을 많이 하였습니다. 다행히, 이화여대 의과대학 환경의학교실에서 가장 먼저 이러한 미래지향적인 융합연구를 할 사람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환경의학 자체가 다른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성격을 지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해오던 많은 연구들이 환경의학의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환경의학이 필요로 하는 분석 도구들과 검증방법들이 모두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환경의학연구에 이처럼 다양한 연구 방법들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Q 환경의학 중에서도 현재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야는 어떤 것인가요?

A 환경의학은 역학 분석과 통계 분석이 강점인, 고전적으로는 dry lab에 해당하는 과였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열심히 반영해서, 제가 그 동안 연구 경험을 쌓아온 빅데이터, 유전체, 인공지능 분야의 dry lab 부분과 융합하여 보다 양질의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거기에서 더 나아가, 현재 저는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하기 위한 wet lab을 환경의학교실에 구축하였습니다. 이렇게 dry lab과 wet lab을 함께 하면서 연구 주제의 검증을 통합적으로 검증하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Q 이화에 오신 소감이나 오고 나서 느낀 점이 있으신가요?

A 그동안 이대목동병원에서 근무하면서 병원의 리모델링과 산학병 협력 모델 구축 등 다양한 발전 양상을 지켜봤었습니다. 어려움이 있었던 적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제 할 일을 하면서 발전해 나가는 병원을 보면서 그 뒤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의료진, 병원 직원들의 노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제가 학생 때는 느끼지 못했던 것으로 학교와 병원의 직원이 된 다음부터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많은 것들이 이해되고 고마운 마음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환경의학교실로 오게 되면서는 이대서울병원과 의과대학 의과학연구소 시설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는데 매우 훌륭한 연구 환경입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 덕에 대학원 학생을 선발하고 함께 연구하고 연구실을 꾸려나가는 작업을 수월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멋진 병원과 의과대학을 만들고자 했던 선배들과 운영진들의 리더십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화의 일취월장 하는 발전을 기원하고 싶습니다.

Q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제가 예과 때와 본과 때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너무도 조언해주고 싶은 부분들이 많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요즘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 꼰대 소리를 듣기 십상이고 또 젊은 친구들이 예전의 저 때와는 달리 자기만의 생각들과 가치관이 뚜렷해서 오히려 저희 세대보다 나은 점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몇 마디를 하자면, 예과생들은 예과 때만 놀 수 있다는 주변의 조언을 너무 귀담아듣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놀 기회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가 예과로 돌아간다면 영어 공부와 프로그래밍 공부를 열심히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조언은 저의 선배들도 했던 조언입니다. 당시에는 흘려들었는데 정말 이것만 한 조언이 없었습니다. 본과생들에게는, 자기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경쟁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훌륭한 의사가 되기 위해서 의학 공부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세계는 넓고 기회는 많기 때문에 꼭 많은 도전을 해보시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원하는 과, 수련병원, 해외의사고시, 원하는 직장, 직업, 창업 등, 이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많은 것에서 과감히 도전하면 많은 가능성이 열릴 것 입니다. 실패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실패가 더욱 좋은 plan B로 인도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선배들과 동기들이 성공하는 모습을 봐왔고, 저도 경험을 해보니 그러한 것 같고, 후배님들은 더욱 잘 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후배님들 모두 자신감을 가지고, 강한 멘탈과 함께 멋진 인생을 사시길 바랍니다.

<의예과 2학년 이예린 학생기자>

SNS제목